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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들끼리 서로 연결이 돼서 통신하는 것
- 컴퓨터끼리 연결된 후 0,1 신호를 보내며 소통함
- 연결이 완료된 후에 요청을 보내면 OS가 해석
- 클라이언트: 요청을 하는 주체 ex) 브라우저
- 서버 : 요청을 받아 정보를 주는 주체 ex) 서버
1) 물리적 관점의 네트워크
- 랜선, 랜카드
- 랜카드: 네트워크 안에서 컴퓨터 간의 통신을 할 때 사용하는 장비, 랜카드를 설치하면 랜선이 꽂히는 포트가 생김
- 랜선의 경우 광케이블이란걸 사용하게 되는데, 이 광케이블은 0,1이라는 컴퓨터용 신호를 빛으로 변환해서 전송하게 됩니다. 그리고 다시 그 빛이 0,1이라는 전기적 신호로 변환
- 무선WIFI
- 무선랜카드 : 해당 기기가 있는 곳 주변의 일정 영역에서 랜선 없이도 통신이 가능하도록 함
- 유선 인터넷 연결 정보를 무선 신호로 변환하여 주파수를 사용하여 전파를 쏘는 방식, 수신하는 랜카드에서 그 신호를 다시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
2) IP & DNS
- IP(Internet Protocol)
- 자신의 네트워크 주소 ( 컴퓨터 자체 주소가 아닌 연결된 네트워크 주소 ) ex)192.168.0.1
- 인터넷이 통하는 네트워크에서 어떤 정보를 수신하고 송신하는 통신에 대한 규약
- IPv4(32bit), IPv6(128bit)
- DNS(Domain Name System)
- 이름과 숫자 간의 매핑을 관리 => url을 IP로 변경해 주며 연결을 도와주는 역할
- 구성 요소: 도메인 네임 스페이스, 네임 서버, 리졸버
- 기관에게 도메인을 생성하거나 IP주소로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 구조(계층구조)를 가짐
3) 프로토콜
- 데이터의 교환 방식을 정의하는 규칙 체계, 규칙의 집합 = 통신을 위한 규격
- HTTP(s) : 브라우저에서 웹에서 접근할 때 지키는 규격
- SSH: 네트워크 상 다른 컴퓨터를 원격 사용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
- TCP/IP: Transimission Control Protocol / Internet Protocol , 전 세계를 통해 가장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 세트 중 하나
4) 포트
- 운영체제 통신의 종단점 ex) 포트번호 : 80
- IP를 통해 어느 컴퓨터인지 파악하고 포트번호를 통해 내부에 어떤 프로그램으로 갈지 결정 => 요청한 포트가 열려있어야 연결 가능
5) 방화벽
- 특정 규칙에 따라 네트워크를 제한하는 시스템 = 원치 않는 트래픽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보안 솔루션
6) OSI 7계층
-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나는 논리적인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
각 단계별 자세한 내용은 따로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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